본문 바로가기

최악의 경우의 수와 사전 포착 방법

2025.10.14. 오전 1:01

주식, 코인이 모두 반등해주면서 그래도 잘 해결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이번 주말동안 현금 비중의 중요성을 모두 느꼈을 것 같다.

그럼 다음 하락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은 뭐가 있고, 어떻게 미리 대비할 수 있을까?

사실 이번 하락의 시기는 예측 불가능했지만 이유는 그렇게 갑작스럽지 않은 일이다.

적어도 미중 패권 전쟁의 구조를 알고 시나리오를 세우는 우리에게는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시적 조정으로 보고있다.

"과거에도 셧다운이 있었지만 시장은 회복했다", "미중 갈등은 결국 협상으로 해결될 것이다", "AI 혁신과 금리 인하라는 구조적 상승 동력은 여전하다"는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톰 리 같은 유명 애널리스트는 CNBC에 나와 "이번 하락은 매수 기회"라고 말했다.

VIX 급등은 오히려 투자자들이 헤지를 하고 있다는 신호고, 단기 바닥의 징조라고 설명했다.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관세 발표 폭락장을 겪으며 생긴 트라우마가 갑자기 되살아나는 것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우리가 한동안 주식이 매력적인 이유로 꼽았던 첫 번째는 AI에서 비롯된 혁신, 두 번째는 월스트리트가 블록체인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 세 번째는 금리를 내리기 시작한 연준이다.

이 3가지 구조적 상승 동력이 잠재적인 중국과의 희토류 분쟁 같은 것으로 훼손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런 낙관론은 표면만 본 것이다.

경고 신호는 여러 차례 있었다.

단지 시장이 주목하지 않았을 뿐이다.

중국 상무부는 8월 말부터 "전략적 광물에 대한 수출 통제 강화"를 언급했고, 9월 초 중국 희토류 협회가 "국가 안보를 위한 조치" 필요성을 거론했으며, 9월 중순 중국 외교부는 미국의 반도체 제재에 "단호한 대응"을 경고했다.

인민일보는 4월부터 전략적 광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특집 기사를 연재했다.

내가 더 우려스러운 것은 이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시장 참여자들은 눈앞의 뉴스에 휘둘리며 진짜 위험을 간과하고 있다.

무역 전쟁은 시작일 뿐이다.

정부 셧다운은 표면적 증상에 불과하다.

인플레이션 우려는 뻔하다.

진짜 문제는 미국 금융 시스템 깊숙한 곳에서 조용히, 그러나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구조적 균열이다.

그리고 이 균열들도 사전에 포착할 수 있는 신호들을 보내고 있다.

뻔한 내용은 일부러 뺏다.

많이 본 콘텐츠

전일 00시~24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