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아문디, '피지컬AI 투자 가이드북' 발간
휴머노이드 로봇·자율주행차 등 움직이는 기계에 AI(인공지능)를 탑재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NH-아문디자산운용이 관련 투자를 도울 가이드북을 선보였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피지컬AI 투자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가이드북은 피지컬AI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고 관련 산업 생태계와 투자 아이디어, ETF를 활용한 투자 방법까지 제시한다. HANARO ETF(상장지수펀드) 공식 홈페이지나 NH-아문디자산운용 공식 블로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피지컬AI는 현실 세계에서 움직일 수 있는, 물리 법칙을 이해하는 AI를 뜻한다. 지난 1월 CES 2025dptj 젠슨 황 엔비디아 CEO(최고경영자)가 그 중요성을 강조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데이터를 인식하고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디지털 환경에서의 작업을 도와주는 단계를 넘어 로봇이나 차량을 움직이는 AI다.
당시 황 CEO는 "이제 우리는 처리와 추론, 계획과 행동이 가능한 피지컬AI의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고 밝히며 피지컬AI 플랫폼 '코스모스(Cosmos)'를 공개하기도 했다.
가이드북은 △피지컬AI란 무엇인가 △피지컬AI, 왜 투자해야 하는가 △피지컬AI 생태계 소개 등 3개 챕터로 구성됐다. 개념·생태계·밸류체인 및 주요 기업의 특징을 다루며 투자자의 이해도를 높인다.
중국 딥시크의 등장으로 AI 인프라 비용 감소가 촉발한 혁신과 미국·중국 간 기술 패권 경쟁 심화 속에서 전개되는 피지컬AI 경쟁 구도도 조망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지난 22일 상장한 피지컬AI ETF(상장지수펀드) 활용법도 제시했다. HANARO 글로벌피지컬AI액티브(15,290원 ▼675 -4.23%)는 피지컬AI 밸류체인에 속하는 핵심 글로벌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지난 25일 기준 설정 후 수익률 11.05%를 기록하고 있다.
김승철 NH-아문디자산운용 ETF투자본부장은 "피지컬AI는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산업이며, 투자자들에게 핵심 아이디어와 투자 전략을 소개하기 위해 이번 가이드북을 제작했다"며 "피지컬 AI 투자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