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생선에선 왜 비린내가 날까

통합검색

생선에선 왜 비린내가 날까

2025.01.25 08:00
ㅇ1 생선에 레몬즙과 식초를 뿌리면 비린내를 줄일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생선에 레몬즙과 식초를 뿌리면 비린내를 줄일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생선 비린내는 물고기의 근육에 있는 트라이메틸아민 옥사이드(TMAO)라는 화합물이 분해되면서 발생합니다. TMAO는 물고기가 소금기 많은 바닷물에서 생존하는 데 필요한 물질입니다. 


농도가 서로 다른 용액이 있을 때 물은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염분 농도가 높은 바다에 사는 물고기는 몸속 수분을 빼앗길 수 있어요. TMAO는 물고기 몸속의 염분 농도를 조절해 물고기가 수분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물고기가 죽으면 TMAO는 미생물과 효소에 의해 트라이메틸아민(TMA)으로 분해됩니다. TMAO는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지만 TMA는 특유의 비린내를 풍겨요. 


물고기가 죽은 후 시간이 지날수록 TMA가 더 많이 생겨서 비린내도 심해집니다. 비린내가 특히 심한 생선으로는 홍어와 가오리가 있어요. 홍어와 가오리의 근육에는 다른 물고기보다 TMAO가 많기 때문에 죽은 후 비린내가 더 강하게 납니다.


그렇다면 생선 비린내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우선 생선에 식초나 레몬즙을 뿌려 보세요. 비린내의 주 성분인 TMA는 염기성 물질이기 때문에 산성 물질인 레몬즙이나 식초를 뿌리면 중화시킬 수 있어요. 


생선가게에서는 미생물이 살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생선에 소금을 가득 뿌립니다. 생선에 소금을 뿌리면 몸 바깥의 소금 농도가 높아져 몸속 수분을 빼낼 수 있어요. 그럼 미생물이 살지 못해 TMAO가 분해되지 않아 비린내의 주범인 TMA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어린이과학동아 1월 15일, [질문하면답해ZOOM] 생선에서 왜 비린내가 날까요.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