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여성 최초의 스탠퍼드대 의대·공대 종신 교수인 뇌 과학 분야의 권위자 이진형 교수는 첨단 이슈 속 뇌 과학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기사 27
구독 82
《뇌 질환인 ‘반사회성 인격장애’넷플릭스 시리즈 ‘다 이루어질지니’는 1000여 년 만에 인간 세계로 돌아온 램프의 정령 지니(김우빈)가 인간 기가영(수지)을 만나 벌어지는 일을 그린 로맨틱 코미디다. 여주인공 가영은 사이코패스다. 가영은 공감 능력이 없어 어릴 적부터 살인을 대수롭지…
《최근 방영된 드라마 ‘트라이’의 주인공 주가람(윤계상 역)은 럭비 선수로 전성기를 달리던 중 ‘중증 근무력증’이란 병에 걸린다. 그는 절망 속에서 잘못된 선택으로 스테로이드성 약물을 복용하고 경기에 출전했다가 도핑 의혹에 휘말려 선수 생활을 마감한다. 최고의 선수가 가장 좋은 기량을…
《“아는 것은 힘인가, 스트레스인가?” 많은 사람에게 질병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길 원하느냐고 물으면 ‘치료를 할 수 없다면 알고 싶지 않다’고 대답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필자는 이러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나 자신은 어떤 경우에도 알고 싶다”고 답해 왔다.》최근 연속혈당측정기(CGM)…
《최근 출시된 오픈AI의 챗GPT-5가 화제다. GPT-3가 고교생과 대화하는 느낌이라면 GPT-4는 대학생 수준, GPT-5는 분야별 박사급 전문가 수준의 대화 실력을 드러낸다고 한다. 인공지능(AI)이 사실이 아닌 정보를 생성하는 현상인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환각…
《“당연히 올백(all 100)을 맞았어야지. 겨우 1점 차이로 이겨놓고 웃니? 만족해?” 드라마 ‘스카이캐슬’에 나오는 대사다. 이런 대사가 인기 드라마의 명대사로 꼽힌다는 건,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는 뜻이다. 실제 입시 학원가에는 정신과가 꼭 있다는 얘기를…
《영화 ‘아이언맨3’의 주인공 토니 스타크. 스타크는 슈퍼 히어로 캐릭터이지만 트라우마로 인한 공황장애를 앓는 모습이 여러 장면에서 그려진다. 그가 식당에서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던 때였다. 그를 알아본 어린이들이 그에게 사인을 요청해 왔고 그는 성심성의껏 대해준다. 동시에 그는 동료로…
《최근에 미국 HBO 다큐멘터리 ‘와일드 와일드 스페이스(Wild Wild Space)’를 매우 흥미롭게 보았다. 이 다큐멘터리는 우주 진출의 꿈을 가진 몇몇 창업자를 중심으로 인공위성과 로켓을 만드는 회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인공위성을 궤도에 올리려면 로켓을 발사해야 하는데,…
《외할머니께서 뇌졸중으로 병상에 12년을 누워 계시는 동안 안타까웠던 점은 크게 두 가지였다. 왜 뇌를 고치지 못하는 것인지, 그리고 왜 뇌졸중으로 인한 출혈을 예방하지 못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예방해 반신불수가 되는 아픔을 막을 수 있었…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영화 ‘그녀(Her·국내 개봉 2014년)’에서 테오도르(호아킨 피닉스)는 인공지능(AI)으로 기분에 맞는 음악을 추천받아 듣고 3차원(3D) 홀로그램 게임을 하는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사람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는 아날로그 감성을 겨냥한 ‘…
《영화 ‘루시’의 내용은 매우 흥미롭다. 영화에선 인간의 평균 뇌 사용량이 10%밖에 안 되는데 24%를 쓰면 신체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고, 62%에선 자신의 모든 상황을, 100%면 타인의 행동까지 제어할 수 있다고 가정해 특정 물질을 통해 뇌 사용량을 점점 높여간다. 과연 이게…
《내 뇌는 잘 동작하고 있을까?누구나 한 번쯤 가져볼 만한 질문이다.잠이 잘 안 오기도 하고, 기억력도 예전 같지 않고, 때로는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면 마음이 매우 불안해진다.지금까지는 이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뾰족한 방법이 없었다.건강검진센터에 가서 설문에 응답을 작성해 보지만 이…
《‘퀸 엘리자베스’라는 오스트리아 왕비를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에는 황제의 어머니가 자신의 딸이 죽어간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 일은 내 딸 안나가 세 살 때 시작됐어. 그 애는 몸을 떨고 흔들었지. 그다음에는 그 작은 몸이 돌처럼 굳어버렸어. 무슨 병인지 아무도 몰랐다. 대…
《잠을 잘 자지 못한 날은 만사가 힘들다. 일이 너무 많아서, 스트레스로 인해서, 또는 밤늦게까지 술을 마셔서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다음 날은 잘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괜히 짜증이 나서 동료나 친구, 가족과 다툴 수도 있고, 머리가 띵해서 아무 생각도 잘…
《시험 전날 걱정으로 잠을 설친 경험은 많은 사람에게 한번쯤은 기억되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잠을 굉장히 잘 자는 편이었다. 언제 어디에다 머리를 두어도 베개에 대면 바로 잠이 오곤 했다. 그래서 머리를 대고 눈만 감으면 오는 잠을 사람들이 왜 못 자는지 이해가 안 됐다. 수험생…
《영화 ‘백 투 더 퓨처’는 우연히 30년 전 과거로 돌아간 주인공이 그곳에 갇혀 각종 사건을 겪다가 간신히 번개를 통해 타임머신에 에너지를 조달해 극적으로 현재로 돌아오는 흥미진진한 내용을 담은 공상과학영화다. 이 영화를 보고 과학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