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A방산기업은 최근 한 대형 로펌을 찾아 대미(對美) 투자 관련 리스크를 점검하기 위해 수억 원의 자문료를 냈습니다. 이 회사가 미국에 생산 기반을 마련할 때 필요한 기술이 국가핵심기술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안일하게 해외에서 활용했다가는 자칫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요즘 반도체 시장에서 흥미로운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구형(범용) D램 메모리 가격이 6개월 연속 오르더니, 6년 8개월 만에 6달러 선을 넘어선 건데요. 보통은 새로 나온 메모리 가격이 더 비싼 게 자연스러운 흐름인데, 이번엔 거꾸로 구형이 신형보다 비싸지는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나…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여러 분야의 인력이 한곳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업무 공간을 재편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사무 공간이던 본사를 연구개발(R&D) 협업 중심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식입니다. 최근 미국 포드는 본사를 협업 중심 캠퍼스로 재구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956년 둥…
올해 세제 개편안에서 ‘한국판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불리는 국내 생산 촉진 세제가 빠지면서 반도체 업계의 아쉬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세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인 올 4월 첫 일정으로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를 찾아 “국내에서 생산·판매되는 반도체엔 최대 10%의…
한국 인공지능(AI) 산업이 전기 공급에 발목을 잡혔습니다. 기업들이 수도권에만 데이터센터를 지으려고 몰린 탓입니다. 수도권은 가뜩이나 전력난이 심각한데 ‘전기 먹는 하마’ 데이터센터까지 전기를 줄 여유가 없는 상황입니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으로부터 받은 …
작년까지 수도권 공항에서 일하던 20여 년 경력의 관제사 A 씨는 올해 초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관제사로 이직했습니다. A 씨는 “연봉이 2배로 올라 캐나다에서 공부하는 아이들 뒷바라지가 수월해졌다”고 만족을 표시했습니다. 경력 7년 차 관제사 B 씨도 올해 초 사직서를 내고…
작년까지 수도권 공항에서 일하던 20여년 경력의 관제사 A 씨는 올해 초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관제사로 직장을 옮겼습니다. 공무원 신분인 한국 관제사 월급으로는 캐나다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을 뒷바라지하기 힘들었지만, 해외 이직 후 연봉이 2배로 늘면서 여유가 생겼습니다.2018…
총사업비 8조 원 규모의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이 또다시 미뤄졌습니다. 이달 개최되는 제12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분과위원회에서도 KDDX 상세설계와 초도함 발주 관련 안건이 제외됐습니다. 4월 분과위 보류 이후 3개월 넘게 논의가 지연되면서 연내 착수마저 불투명해진 상황…
2일 재계에 따르면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장남 최인근 씨(30)가 최근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 서울지사에 입사했습니다. 2020년 SK이노베이션 산하 에너지 계열사 E&S 전략기획팀 신입사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SK그룹을 퇴사하고 컨설팅 회사로 옮긴 것입니다. 미…
수학여행과 현장체험학습 장소의 대명사인 테마파크에 초등학교 단체 방문객이 올해 들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일 삼성물산 에버랜드에 따르면 올해 1∼5월 에버랜드를 찾은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방문객 수는 2만300명으로, 지난해 6만2900명에서 68% 감소했습니다. 이…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재생에너지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재생에너지 업계에 힘을 실어주는 공약을 잔뜩 내놨기 때문입니다. 가장 빠르게 반응한 것은 해저케이블 업계입니다. 이 대통령이 해상에 송전로를 까는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을 시행하겠다고 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하나의 항공사로 날아오르기까지는 아직 숙제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마일리지 합병’입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마일리지를 어떻게 묶어 낼지에 대한 밑그림을 12일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고객들의 이해관계가 직접 얽혀 있다 보니 통합 방식을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하나의 항공사로 날아오르기까지는 아직 숙제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마일리지 합병’입니다.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마일리지를 어떻게 묶어낼지에 대한 밑그림을 12일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고객들의 이해관계가 직접 얽혀 있다 보니 통합 방식을 두고…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제조사 1위 자리를 꿰찬 비야디(BYD)가 이달 말까지 중국 현지에서 전기차 가격을 최대 34% 내리기로 했습니다. 예상보다 더딘 수요 회복 속도에 승부수를 던진 겁니다. BYD가 신호탄을 쏘아 올리자 지리자동차와 체리자동차도 두 자릿수 할인율을 선언…
최근 콘텐츠 플랫폼 업계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는 ‘협력’과 ‘확장’입니다. 그동안 콘텐츠 업계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독점’ 콘텐츠로 이용자를 늘려 왔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포화 상태에 다다르면서 더 이상 과거의 폐쇄형 전략이 먹히지 않자, 콘텐츠와 플랫폼을 다각화하는 개방형 전략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