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사업을 통해 시급한 지역 사업을 발굴·지원합니다.
익산시가 금융기관과 손잡고 전입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에 나섭니다.
우리 지역소식 임홍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창]
고창군이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사업을 공모합니다.
지정기부사업은 지역 발전, 청소년 육성, 복지 증진, 문화·예술 진흥 등 기부금이 쓰일 곳을 기부자가 직접 선택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고창군은 지난해 지정기부로 영선고 야구부 지원과 저소득층 청소년 해외연수인 '앞날창창' 프로그램을 추진해 호응을 얻었으며, 야구부 지원은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유창형 / 고창군 행정지원과장]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참여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익산]
익산시가 전입 청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익산산림조합과 '전입청년 우대금리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산림조합은 익산에 전입한 18세 이상 39세 이하 직장인·사업자 청년을 대상으로 연 최고 5% 우대금리 적금과 예금 상품을 운영하며, 금융 상담과 자산관리 교육을 지원합니다.
[임실]
임실군 보건의료원이 이달부터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가정의학과와 피부과 전문 시니어 의사의 외래진료를 운영합니다.
시니어 의사 제도는 경험 많은 전문의들이 의료 현장에 복귀해 지역사회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주민들은 피부질환 예방과 치료, 만성질환 관리 등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황경애 / 임실군 의료지원과장]
"시니어 의사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련함이 지역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의료 서비스의 질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완주]
완주군이 그동안 시범 운영해 온 봉동·용진·고산·비봉 방면 마을버스를 정식 운행합니다.
군은 지난 2021년 이서면을 시작으로 소양, 동상, 상관, 구이, 삼례 방면까지 공영제를 확대했으며, 이번 4개 노선의 추가 운행으로 주민 이동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을버스 요금은 500원이며, 시내버스로 환승 할 때에는 1,150원이 차감됩니다.
MBC뉴스 임홍진입니다.
영상편집:조성우
영상제공:고창군(김형주), 익산시(최성규), 임실군(최제영), 완주군(김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