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투명 페트병 회수 자원재활용 실천 호평
인제군은 유가 보상방식의 투명 페트병 무인회수기를 지난 2022년 도입해 현재 6대를 운영하고 있다.
상하수도사업소를 비롯해 북면·서화면·상남면 행정복지센터, 신남여객쉼터, 현5리경로당 등 6곳에 설치돼 있다.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는 재활용 가능 자원인 투명 페트병을 자동으로 수거하고 수거된 개수만큼 포인트를 지급하는 자판기형 자원순환 회수 로봇이다. 페트병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되며, 2000포인트 이상 땐 현금으로 환전 가능하다.
또한 투명 페트병 50개당 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포인트 10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수거된 투명페트병은 고품질의 재생원료로 가공돼 플라스틱병, 포장재, 섬유 등 다양한 제품의 원료로 재활용된다. 군은 연내 무인회수기를 4대 추가 설치해 총 10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농가의 안정적인 폐기물 수거를 위한 영농폐기물 무상 수거 지원 사업도 운영 중이다. 점적호스, 차광막 등 영농활동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무상 수거해 위탁 처리하며 매년 3월 초와 11월 말 '영농폐기물 배출의 날'을 지정해 읍·면별 임시집하장에 일시 배출하도록 하고 있다. 수거된 폐기물은 파쇄·중간가공 과정을 거쳐 레미콘 공장 연료 등으로 재활용된다. 이동명 기자
#페트병 #투명 #수거 #인제군 #회수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기자 프로필
3
강원도민일보 헤드라인
더보기
강원도민일보 랭킹 뉴스
오후 5시~6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
더보기
함께 볼만한 뉴스
5
이슈 NOW
언론사에서 직접 선별한 이슈입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