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고속도로 '과속 조심'…IC·휴게소에서 적발 많아
명절 연휴, 고속도로에서 속도위반이 많이 일어나는 곳이 어디일까요?
쌩쌩 달리는 구간보다 오히려 IC나 분기점, 휴게소처럼 차량 정체가 많은 데에서 많이 나타났습니다.
김선홍 기자입니다.
[ 기자 ]
인천의 한 고속도로 구간단속 지점입니다.
평상시에는 지역 주민이나 출퇴근 차량이 주로 다니는 곳이라 단속이 적지만 명절 연휴만 되면 매년 과속 단속 건수가 많이 나오는 곳입니다.
<한동철 / 인천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연휴 때에는 타지역에서 오는 사람이 많다 보니까 조금 더 방심하지 않을까, 익숙치 않다보니 과속이 좀 많이 나와서…"
고속도로 IC처럼 진출입로가 넓어지거나 좁아지는 구간에서도 과속이 많습니다.
차로가 갑자기 넓어지면 1차로 차량이 2·3차로 등 하위차로로 옮기면서 공간이 생기는데, 이 때 속도를 급격히 올리는 겁니다.
<한동철 / 인천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상위차로 차량들의 차간거리가 증가하게 되면서 과속하는 게 아닌가…귀성할 때건 귀경할 때건 급한 마음이 운전 습관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닌가…"
실제로 최근 5년간 명절 연휴기간 속도위반 단속건수 상위 10곳을 살펴보니 매년 동일한 IC 출구나 분기점 진출로가 포함됐고, 이 중엔 휴게소 입구도 있었습니다.
명절에는 이렇게 진입로가 두개로 나뉘는 휴게소 입구에서도 속도 위반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매년 명절마다 같은 지점에서 단속 건수가 증가하자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모경종 / 더불어민주당 의원> "명절마다 고속도로 특정 구간에서 유사한 단속이 반복되는 건 그 지점에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청이 상습적 법규위반이 왜 특정 장소에서 집중되는지 근본 원인을 분석해야…"
대책 마련과 함께 안전한 귀성·귀경길을 만들기 위해 운전자들 스스로도 여유를 갖고 운전에 임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선홍입니다.
[영상취재 장준환]
[영상편집 이채린]
[그래픽 박주혜]
#고속도로 #단속 #과속 #명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Copyright ⓒ 연합뉴스TV.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기자 프로필
연합뉴스TV 주요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아웃링크)로 이동합니다.
3
연합뉴스TV 헤드라인
더보기
연합뉴스TV 랭킹 뉴스
오후 10시~11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
더보기
함께 볼만한 뉴스
5
이슈 NOW
언론사에서 직접 선별한 이슈입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