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환아, 라면·햄버거 등 간식 먹으면 가려움 최대 2배↑"

강승지 기자
입력
수정 2025.10.20. 오후 4:58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교수 등 연구진, 아동 식사 유형 분석 결과
균형 잡힌 식단 찾을수록 가려움 완화…"맞춤 관리 중요"
아토피피부염을 앓는 아동이 도넛, 케이크, 햄 같은 간식과 가공식품을 자주 먹으면 장내 미생물 환경이 변하고 실제 가려움증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한식 위주로 먹는 아토피피부염 환아보다 약 2배 수준의 가려움증을 호소했다.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아토피피부염을 앓는 아동이 도넛, 케이크, 햄 같은 간식과 가공식품을 자주 먹으면 장내 미생물 환경이 변하고 실제 가려움증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한식 위주로 먹는 아토피피부염 환아보다 약 2배 수준의 가려움증을 호소했다.

정민영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김혜미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임치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산업공학과 교수)은 3~6세 미취학 아동 75명(아토피 24명·건강한 아동 51명)의 식이 형태와 장내 미생물 환경, 아토피피부염 증상 등을 분석해 이같이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진은 75명을 식이 형태에 따라 집에서 먹는 밥과 국, 찌개, 반찬 등 '한식 위주의 식단'과 도넛, 케이크, 라면, 피자, 햄버거 등 '간식 중심 식단'으로 나눴다. 식품섭취빈도조사를 바탕으로 보호자가 작성한 내용과 부모가 기억으로 적어 낸 아동이 24시간 내 먹은 음식이 종합 평가됐다.

그 결과 '한식 그룹'은 가려움증이 수면을 방해하는 정도가 1.75점이었지만 '간식 그룹'은 3.5점으로 2배 더 높았다. 삶의 질 평가(CDLQI) 결과 한식 그룹은 2.34점, 간식 그룹은 7.25점으로 3배가량 웃돌아 삶의 질이 더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런 결과가 장과 피부 건강이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장-피부 축'(gut-skin axis)과 이론과 관련돼 있고 아이들이 섭취한 음식이 장내 세균 변화를 일으켜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악화와 연관됐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밥보다 간식을 즐겨 먹는 아동의 장에서는 '도레아(Dorea)'와 '애너로스티페스(Anaerostipes)'라는 특정 미생물이 유의미하게 증가했으며, 이들은 가려움증이 심하고 삶의 질이 낮은 아이들에서 더 많이 존재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반면 한식 위주로 먹은 아동, 특히 아토피피부염이 없었던 아동의 장에서는 유익균으로 알려진 오실리박터(Oscillibacter)가 더 풍부했다. 오실리박터가 많은 아동에게서 가려움증이 완화되는 경향이 확인됐다.

이 밖에 비타민C 섭취량이 적을수록 아토피피부염 중증도 지표(EASI, SCORAD)가 높아지는 경향이 확인됐다. 이번 결과는 같은 질환을 가진 아이들 사이에서도 식이에 따라 장내 미생물 구성과 증상 양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며, 향후 맞춤형 식이 관리 전략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정민영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정민영 교수(왼쪽)·김혜미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임치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산업공학과 교수)(삼성서울병원 제공)


정민영 교수는 "아토피피부염 환아에게 전문의 상담없이 계란, 우유 등을 무분별하게 제한하기보다는, 아이의 발달 단계와 기호에 맞춘 균형 잡힌 식단과 비타민C를 포함한 맞춤형 영양 관리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질환별 개별 식이 전략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결과는 국제 학술지 '소아청소년 알레르기와 면역(Pediatric Allergy and Immunology(IF=4.5))'에 '미취학 아토피피부염 아동의 음식 섭취 패턴과 장내미생물-아토피피부염 증상 연관성'으로 발표됐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생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