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가자 공습 재개 45명 사망...휴전 위기

유영혁 기자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9일(현지시각)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받은 가자지구 칸 유니스에서 연기가 치솟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휴전 협정 위반을 비난하며 가자지구 공습을 재개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이뤄진 휴전이 위기를 맞고 있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은 19일(현지시각) 이스라엘군이 휴전 이후 처음으로 가자지구 공습을 재개했다고 보도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운영하는 가자 방위기관과 병원들은 이스라엘군의 잇따른 공습으로 최소한 45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가자 지구 공격으로 26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무장 괴한들이 남부 가자지구의 군대를 공격해 군인 두 명이 사망하고 세 명이 부상당한 후 가자지구 전역에서 수십 개의 하마스 목표물을 공격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은 휴전 합의에 따라 이 지역에서 테러 시설들을 해체하던 중 '팔레스타인 극단주의자'들의 대전차 미사일 및 총기 공격을 받았으며, '중대한 휴전 협정 위반'에 대응해 이번 공습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군은 테러에 활용되는 터널, 무기고 등을 겨냥해 공격했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군은  수십건의 공격을 수행한 뒤 이스라엘군은 이날 밤 휴전 협정 이행을 다시 시작한다며 "협정을 계속 유지하고, 어떠한 위반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재로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합의한 1단계 휴전이 지난 10일 발효된 지 9일 만에 가장 위태로운 상황을 맞았다.

19일(현지시각)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사망한 팔레스타인인들이 칸 유니스에 있는 나세르 병원으로 옮겨지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앞서 이날 오전 이스라엘 언론은 이스라엘군이 가자 남부 라파를 공격하고 있다고 보도했고, 이후 이스라엘군은 전투기와 포병을 동원해 라파에서 공습을 수행했다고 확인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하마스의 휴전 협정 위반 이후 이스라엘 카츠 국방장관을 비롯한 고위 안보 당국자들과 회의한 뒤 "가자지구의 테러 목표물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성명에서 밝혔다.

카츠 국방장관은 성명에서 "하마스는 휴전을 위반할 때마다, 공격할 때마다 막중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타마르 벤그비르 이스라엘 국가안보장관은 소셜미디어 엑스(X)에 "하마스가 변화하고 휴전 협정을 준수할 것이라는 오판은 예상대로 우리 안보에 위험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네타냐후) 총리에게 완전히, 최대 전력으로 적대행동을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휴전 협정 위반을 이유로 가자로 향하는 인도적 지원 이송도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중단한다고 당국자가 말했다. 전날에는 가자지구로 드나드는 주 관문인 이집트 접경 라파 검문소도 추후 공지 시까지 계속 폐쇄한다고 밝혔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이 이번 가자 공습을 수행하기 전에 미 정부에 미리 알렸다고 전했다.

미국 국무부는 전날 가자 주민들을 상대로 한 하마스의 휴전 위반이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신뢰할만한 보고가 있다면서 공격이 이뤄지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하마스는 이러한 비난을 전면 부인했다. 하마스는 성명에서 "이러한 허위 비난은 이스라엘의 기만적인 선전과 완전히 일치한다"며 "이스라엘은 살인, 납치, 구호 트럭 약탈, 민간인 대상 강도를 수행하는 범죄단을 조직하고 무장시키며 자금을 지원했다"고 비난의 화살을 이스라엘에 돌렸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전쟁을 재개하려고 구실을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마스 고위급 일원인 이자트 알리시크는 텔레그램에서 하마스가 휴전 협정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오히려 "이스라엘이 범죄 정당화를 위해 근거 없는 맥락으로 날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마스 무장조직 알카삼 여단은 성명에서 "우리는 가자지구 전 지역에 걸친 휴전을 포함해 합의된 모든 것을 이행한다는 완전한 약속을 재확인한다"며 '점령군'이 통제하는 라파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이나 충돌은 전혀 모른다고 밝혔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