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누구였을까 [2024 올해의 사진]

입력
수정 2024.12.30. 오전 6:49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시사IN〉은 매년 국내외 사진작가, 그리고 소설가·시인 등과 협업해 ‘올해의 사진’ 송년호를 제작합니다. 여운이 오래 남는 글과 사진으로 2024년 한 해를 ‘소장’해보세요.
2024년 8월2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KSPO DOME)에서 수도방위사령부가 실시한 국가중요시설 합동 대테러 훈련에서 ‘공산당 OUT’ 피켓을 든 시민들이 쓰러져 있다. ©시사IN 조남진


대한민국 시민들이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공산당 OUT(공산당은 꺼져라)’ 시위를 벌이다 북한군에게 습격당한다. 지난여름 수도방위사령부(수방사)가 실시한 대(對)테러훈련의 술 향내 그득한 설정. 북한군의 지원까지 받는 저 ‘공산당’은 도대체 누구였을까? 윤석열이 피가 아니라 술을 “토하는 심정”으로 발표한 듯한 계엄 선포 담화문에 그 힌트가 등장한다. “내란을 획책”하고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전복을 기도하는” “괴물”, 국회!

‘내란의 밤’, 수방사는 ‘공산당’을 토벌하기 위해 예하 병력을 국회에 투입한 것인가? 이진우 수방사령관은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로 구속되었다. 그 더운 날, 수방사의 대테러 훈련은 혹시 12·3 쿠데타의 예행연습이었을까.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시사IN 주요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아웃링크)로 이동합니다.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