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시진핑과 협상 잘할 것…한국과도 결과 좋았다"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협상에 연일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과 협상을 잘할 거라면서 관세 덕분에 한국이나 일본과의 협상에서도 미국에 좋은 결과를 냈다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용태 특파원입니다.
<기자>
백악관에서 열린 오찬 행사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서 중국 시진핑 주석을 만나 많은 것을 논의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중국의 희토류 통제에 맞서 미국은 157% 대중 고율 관세를 예고한 상태인데,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 좋은 협상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시진핑 주석과 좋은 합의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 주석도 중국을 위해 좋은 합의를 하길 바라지만 공정해야 합니다.]
특히 한국, 일본, 유럽과도 협상을 잘했다면서 관세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관세가 없었다면, 그런 합의를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관세는 곧 국가안보라는 걸 기억하세요.]
고율 관세는 중국에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압박으로 해석됐습니다.
연방정부 업무 정지, 즉 셧다운이 3주째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선 민주당에 책임을 돌리며 중간선거에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중간선거에서 이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이룬 모든 일, 그 많은 것을 급진 좌파 미치광이들에게 빼앗길 것입니다.]
국내 진영 갈등이 극심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에겐 미중 무역 갈등 문제도 곧 풀어야 할 숙제로 다가왔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SBS 주요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아웃링크)로 이동합니다.
3
SBS 헤드라인
더보기
SBS 랭킹 뉴스
오후 10시~11시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
더보기
함께 볼만한 뉴스
5
이슈 NOW
언론사에서 직접 선별한 이슈입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