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이치, 첫 여성 일본 총리 확실시...자민·유신회 연정 합의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총재가 첫 여성 일본 총리가 될 거로 확실시됩니다.
자민당과 제2야당 일본유신회가 연립정권 수립에 공식 합의했습니다.
한상옥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에서 첫 여성 총리가 나오게 됐습니다.
집권 자민당과 제2야당 일본유신회가 서명식을 열고 연립정권 수립에 공식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총재가 첫 여성 일본 총리가 될 것이 확실시됩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 자민당 총재 : 일본 경제를 강화하고 미래 세대가 살아갈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두 당의 중의원 의석을 합치면 231석으로, 과반인 233석에 육박하고 다른 야당의 후보 단일화 논의가 사실상 무산됐기 때문입니다.
자민당은 과반 득표 확보를 위해 극우 성향의 참정당과 일부 무소속 의원과도 접촉해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야는 총리 지명 선거를 임시 국회 소집일인 내일(21일) 하기로 사실상 합의한 상태입니다.
자민당이 유신회와 손잡으면서 다카이치 내각은 더욱 보수화·우경화할 거라는 전망입니다.
[요시무라 히로후미 / 일본유신회 대표 : 국민과 국가를 위한 안정적인 통치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믿습니다.]
다카이치 총재가 총리직에 오를 것이 확실시되면서 도쿄 증시는 급등했습니다.
닛케이지수는 3.37% 오른 49,185로 장을 마치며 처음으로 49,000선을 돌파했습니다.
YTN 한상옥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Copyright ⓒ YT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YTN 주요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아웃링크)로 이동합니다.
-
QR을 촬영해보세요. 요즘 애들 사회성 낮은 이유?
3
YTN 헤드라인
더보기
YTN 랭킹 뉴스
오전 11시~정오까지 집계한 결과입니다.
더보기
함께 볼만한 뉴스
5